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18호 05
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18호 05
10/16 100%
이전 페이지
시정소식 # # # # #
제5 월호 프랑스 프락 컬렉션 특별전 ‘경이로운 여행’ 개최
프랑스 프락 컬렉션 특별전 ‘경이로운 여행’ 개최
프랑스 프락 컬렉션 특별전 ‘경이로운 여행’ 개최

6월 9일까지 청주시립미술관 본관 전관
프랑스 프락 컬렉션 특별전 ‘경이로운 여행’이 오는 6월 9일까지 청주시립미술관 본관 전관에서 열린다.
프락은 프랑스 정부와 지역 의회의 협력으로 1982년 설립된 현대미술지역 컬렉션이다. 수도 파리에 집중된 문화예술 편중 현상을 해소하고 지역 문화예술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조직됐다. 오늘날 프랑스에는 지역별로 22개의 프락이 운영되고 있다. 많은 관람객에게 현대미술을 선보이는 것을 기관 목표로 하며, 다양한 국적의 예술가 작품 3만 7,000점 이상을 소장 중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프락 피카르디와 프락 그랑 라주 두 기관의 소장품 60여 점을 선별해 전시했다. 아미앵에 위치한 프락 피카르디는 유럽에서 가장 규모 있는 동시대 드로잉 컬렉션을 소장 중이다. 프랑스 북부 항구
도시인 덩케르크에 위치한 프락 그랑 라주의 경우 1960년대 이후 미술과 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작품을 갖고 있다.
이번 전시는 두 기관의 소장품을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기회다. 다니엘 뷔렌, 베르트랑, 라비에, 로랑 그라소 등 프랑스를 대표하는 작가들뿐만 아니라 게르하르트 리히터, 장-미쉘 바스키아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컬렉션을 통해 팝아트, 개념미술, 아르테포베라, 미니멀리즘 등 현대미술의 주요한 흐름도 파악할 수 있다.
전시 제목인 ‘경이로운 여행’은 19세기 프랑스 문학가 쥘 베른의 총서명을 인용한 것으로 모험과 실험 정신으로 자신만의 예술세계를 구축한 예술가들의 작품이 청주에 소개된다는 뜻의 비유적인 표현이다. 프랑스 프락의 소장품을 통해 문화유산으로서의 예술작품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갖게 되길 기대한다.
제5 월호 “춤으로 시정 홍보해요” MZ 감성 입은 청주시
“춤으로 시정 홍보해요”  MZ 감성 입은 청주시
“춤으로 시정 홍보해요” MZ 감성 입은 청주시

20~30대 공무원 주축 시정홍보 댄스 챌린지팀 활약
김도현(30행정 8급), 박혜진(27간호 8급), 박신영(24행정 9급), 정명규(27행정 9급), 박민희(27행정 9급), 윤석영(31복지 9급) 주무관. 이들은 전국 최초로 춤을 통해 청주시정을 홍보하려 뭉친 ‘시정홍보 댄스 챌린지팀’이다.
지난해 팀원 선발 시 3대 1의 경쟁률을 뚫은 이들은 일상의 반복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색다른 활동에 참여하면서 안으로는 활기찬 조직문화를 만들고 밖으로는 청주를 알리는 등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의기투합했다.
이 팀은 올해 초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매월 1회씩 영상을 촬영하고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있다. 30초도 안 되는 짧은 영상, 이른바 숏폼을 통해 ‘MZ 감성’을 제대로 입었다.
이런 판단은 곧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 지난 2월 가경천변에 조성된 낭만의 거리를 배경으로 춤을 춘 ‘다시 만나 챌린지’ 영상은 유튜브에서 4월 8일 기준 조회수 3만 1,700여회를 넘었다. 지난 3월 무심천 푸드트럭 축제 날 촬영한 ‘사랑스러워 챌린지’ 숏폼 영상은 인스타그램에서 4월 8일 기준 조회수 10만회를 넘었으며, 시민들에게 재밌고 참신했다는 반응을 얻었다.
제5 월호 ‘ 물은 다정하게 흐른다 ’ 대청호 환경미술제 6월 말까지 개최
‘ 물은 다정하게 흐른다 ’ 대청호 환경미술제 6월 말까지 개최
청주시립미술관은 오는 6월 30일까지 청주시립대청호 미술관 일원에서 ‘2024 대청호 환경미술제(물은 다정하게 흐른다)’를 연다.
이번 전시는 생명의 젖줄이며, 대자연인 대청호와 물의 속성을 포용력, 다정함이란 키워드로 재조명했다.
대청호의 과거와 현재를 기반으로 공존할 미래를 그려낸 참여작가 7인(최성임, 이선희, 송주형, 구지은, 계정권, 한희준, 천근성)의 입체설치, 영상, 사운드 등 작품을 통해 우리가 수호해야 할 가치와 태도 그리고 실천을 엿볼 수 있다.
제5 월호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이용 가능한 공원 조성 | “화장실 어딨지?” 공중화장실 위치 안내 서비스 추진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이용 가능한 공원 조성 | “화장실 어딨지?”  공중화장실 위치 안내 서비스 추진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이용 가능한 공원 조성

청주시는 오는 6월까지 청주 도심 4곳에 ‘1080 모두가 이용 가능한 공원’을 조성한다.
청주시는 경로당과 가까운 어린이공원 4곳(남주동어린이공원, 새동네어린이공원, 여수동고개어린이공원, 청북어린이공원)에 6종의 전신 단련 운동기구를 설치하고 노인의 안전을 위한 바닥포장 등 시설물을 정비한다.

................................................................................

“화장실 어딨지?” 공중화장실 위치 안내 서비스 추진

청주시는 시민이 야외활동 중 주변 화장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공중화장실 위치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청주시는 시청 홈페이지와 청주시 지도모아 공간정보시스템, 카카오맵을 이용해 야외 공중화장실과 열린 화장실 180여곳의 위치를 안내받을 수 있도록 했다.
시청 홈페이지에서는 ‘분야별 정보 → 교육생활교통→ 공중화장실 및 열린 화장실’ 메뉴에서, 지도모아 홈페이지에서는 ‘정책지도→청주시 공중화장실 위치도’에서 확인하면 된다.
카카오맵에서는 검색어에 ‘화장실’을 입력하면 된다.
제5 월호 3순환로 전구간 개통
3순환로 전구간 개통
3순환로 전구간 개통

25분 생활권 구축!
청주의 심장
‘3순환로’ 완전개통
어디서나 25분!
도농 교류·통합의 상징
다음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