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22호 09
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22호 09
3/16 100%
이전 페이지
기획 - 청년의 달 # # # #
제9 월호 김찬석 청주대 교수가 말하는 청년정책 홍보 방안은?
김찬석 청주대 교수가 말하는 청년정책 홍보 방안은?
김찬석 청주대 교수가 말하는 청년정책 홍보 방안은?
청년뜨락5959 청년정책토론회서 강연

공감받는 청년정책 홍보 콘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사례로 시작해 본론을 설명하고, 이 정책이 어디에 좋은지를 담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청주대 광고홍보학과 김찬석 교수는 지난 8월 13일 청년뜨락5959에서 열린 청년정책토론회에서 ‘청주시 청년정책 PR과 홍보 방향’이란 주제로 강연했다.
김 교수는 “왜 우리가 정책을 홍보해야 하는지 근본적인 생각을 할 필요가 있다”며 “일단 청년정책의 홍보 방향을 3R(Recognition, Respect, Reward)에 두고자 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일단 홍보에 대한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그로 인해 무언가 동경하는 생각을 갖게 하는 것, 마지막은 이 정책을 알아두면 현실적으로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를 심어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조직이 말하고 싶은 것을 홍보하는 것보단 이해 관계자가 듣고 싶은 게 무엇인지 알아내 홍보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김 교수는 홍보에 대해 “관계의 철학이자 실천, 의미의 나눔과 공유”라고 정의했다.
김규식 청년뜨락5959 센터장은 “이번 토론회는 지역의 청년들과 청년정책 홍보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 제안을 위해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청년뜨락5959는 청주지역 청년들의 다양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센터다. (사)충북시민재단이 운영하고 있다.
제9 월호 청주시,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대상자 모집
청주시,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대상자 모집
청주시,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대상자 모집

청주시는 내년 2월 25일까지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 대상자를 모집한다.
지원대상은 부모와 별도 거주하는 19~34세 청년이면서 임차보증금 5,000만 원, 월세 70만 원 이하 주택에 거주하는 무주택자다. 대상자는 최대 1년간 월 최대 2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원가구(청년가구+1촌 이내 직계혈족)의 소득평가액은 중위소득 100% 이하, 재산가액 4억 7,000만 원 이하여야 한다. 청년가구(청년+배우자+직계비속+동일 주소지 거주 중인 민법 상 가족) 소득평가액은 중위소득 60% 이하, 재산 가액은 1억 2,200만 원 이하 기준을 충족하면 된다.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https://www.bokjiro.go.kr)를 통해 하면 된다.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로 방문 신청도 가능하다.
문의는 청주시 청년정책담당관 청년정책팀(☎201-1244)으로 하면 된다.
제9 월호 “매달 70만 원씩 5년 적립하면 최대 5,000만 원” 청년도약계좌 상시 모집
“매달 70만 원씩 5년 적립하면 최대 5,000만 원” 청년도약계좌 상시 모집
“매달 70만 원씩 5년 적립하면 최대 5,000만 원” 청년도약계좌 상시 모집

매달 70만 원씩 5년간 적립하면 최대 5,000만 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의 가입자를 상시 모집한다.
지원대상은 신규 가입일 기준 19~34세 청년이다. 소득 기준의 경우 개인소득은 총급여액 7,500만 원 이하, 가구소득은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 250% 이하면 된다.
개인소득이 6,000만 원을 넘거나 소득이 없으면 정부 기여금을 받을 수 없다.
신청은 각 은행에서 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https://ylaccount.kinfa.or.kr)를 참고하면 된다.
제9 월호 2024 직지문화축제
2024 직지문화축제
2024 직지문화축제
청주고인쇄박물관 일원
9.4.(수) - 9.8.(일) 5일간
주최: 청주시
주관 : 청주시직지가치증진위원회
후원 : 충청북도

미리 보는 직지문화축제
이번 직지문화축제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다양화되고 확대된 체험행사다. 구텐베르크 인쇄 체험, 체험형 전시·강연, 시민체험 콘텐츠 등으로 체험 분야를 나눠 시민들에게 접근성을 높이고 분야별 대표 체험을 둬 내실 있게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독일 구텐베르크로부터 인쇄기를 빌려와 인쇄 시연에서부터 체험까지 할 수 있는 구텐베르크 인쇄 체험 ‘인쇄하라! 구텐베르크’은 단연 인상적이다.
종교개혁과 과학혁명을 촉진한 지구 반대편 나라의 인쇄술 자체도 신기한데 그 인쇄 도구인 구텐베르크 인쇄기를 청주고인쇄박물관에서 실제로 보고 체험까지 할 수 있게 한 것은 더욱 놀랍다.
축제 기간 금속활자전수교육관과 근현대인쇄전시관에서는 진행되는 다양한 인쇄 체험은 여전히 흥미롭다.
금속활자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금속활자장의 주조 시연은 축제 기간 내내 펼쳐진다. 여기에 금속활자로 도장을 만들어 보는 나만의 금속활자 장서인 만들기와 다양한 근현대 인쇄 체험도 만나볼 수 있다.
시민이 제안하고 참여하는 시민 주도형 콘텐츠는 이번 축제의 핵심이다. 시민콘텐츠 공모를 통해 선정된 체험·공연 콘텐츠는 축제 기간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공연과 강연도 다채롭다. 낮과 밤으로 분위기를 나눴고 역사와 음악을 합쳤으며 전통음식 체험과 강연을 연계했다.
낮에는 버스킹 공연, K-문화 랜덤플레이댄스가 밤에는 개막식 인기가수 축하공연, 가을 음악회, 직지콘서트 등이 축제장을 가득 메운다. 직지콘서트는 이번 축제에 야심 차게 기획됐다. 역사강연과 음악 공연을 합쳐 배움에 즐거움을 더한다. 직지문화축제만의 독특한 콘셉트다. 또한 체험형 강연인 고려시대의 차 문화 체험 ‘흥덕사 다방’을 통해 그 시대의 정취를 느껴 볼 수 있게 했다.
다음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