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의 책을 백 번 읽고 백 번 쓰라" _백독백습 세종대왕 독서법을 만나요! 독서당 세종대왕의 학문에 대한 열정을 고스란히 담아낸 독서당에는 초정의 치유·건강과 여행, 취미 그리고 세종대왕의 창의융합을 담아낸 다양한 분야의 도서 350여 권이 비치됐다. 고풍스런 전통 한옥의 모습에 내부는 그린테라피 도서관으로 그 안에서 책을 읽으면 머리가 한결 맑아지는 공간이다. 지친 마음을 휴식과 독서를 통해 치유할 수 있는 곳으로 행궁 내 최고 명소다.
더위야, 물렀거라! 스트레스야, 가라! 족욕 체험 톡 쏘고 알싸한 약수의 물맛을 가진 초정약수. 초정약수에는 상탕, 원탕, 하탕이라고 부르던 세 개의 약수터가 있었다. 상탕은 유일하게 남아있는 초정영천인데 세종대왕이 이곳에 머무르며 요양했던 곳이다. 초정영천을 둘러싼 초정원탕행각과 초정약수 체험관에는 족욕 체험을 하기 위해 많은 사람이 찾고 있다. 족욕 체험할 때도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거리두기는 필수!
초정행궁의 멋에 맛까지! 임금님 수라상 체험 수라간 임금님 수라상을 준비하는 공간인 수라간이 초정행궁에도 마련돼 있다. 현재는 코로나19 상황이어서 운영하고 있지 않으나 추후 청주 전통 조리서인 ‘반찬등속’ 요리와 궁중요리 시식 체험, ‘반찬등속’ 모형 전시 등 전통요리 관련 체험 프로그램이 이뤄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