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현
청주의료원 건강증진센터 3가정의학과장
금방 종식될 줄 알았던 신종 감염병인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한지 벌써 1년 반이 넘어가고 있다. 생각지도 않게 장기화 되며 대면 회의보다는 인터넷을 통한 회의, 모임의 인원 수 제한 등 우리의 일상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하지만, 특히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이전보다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렇게 줄어든 야외 활동과 늘어난 실내 생활은 음식섭취량 대비 칼로리 소모에 영향을 주어 비만 즉, 체내에 지방 조직이 과다한 상태가 되기 쉽게 할 수 있다.
비만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질병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고혈압·당뇨·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질환을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척추나 무릎관절에 부담을 주어 관절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악영향을 주는 비만의 여부는 체질량지수 식{ 몸무게kg÷(신장m×신장m)} 을 통해 산출된 값으로 집에서 조금이나마 가늠해볼 수 있다.(개인별 근육량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체질량지수가 25 이상인 경우를 비만으로 볼 수 있는데 이를 정상 범위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일례로 평상시와 같은 칼로리를 섭취하더라도 운동을 하는 등 활동량을 늘리면 체중을 줄일 수 있다. 이와 같은 생활 습관 개선 외에도 식욕을 억제하는 약 혹은 지방질의 흡수를 늦추는 약을 사용하는 치료법도 있다.
만약 체질량지수가 30 이상이면서 당뇨병·고혈압 등과 같은 동반질환이 있거나, 체질량지수가 35 이상일 시 수술적 치료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 매일 체중을 측정하며 의욕 다지기, 과식을 피하기 위해 작은 접시 사용하기, 텔레비전 앞에서 간식 먹지 않기 등 정상 체중을 위한 몇 가지 실천사항을 정하여 꾸준히 실행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BMI지수 기준표
저체중 18.5 미만
정상 18.5 이상 22.9 이하
과체중 23 이상 24.9 이하
비만 1단계 25 이상 29.9 이하
비만 2단계 30 이상 39.9 이하
비만 심각 40 이상
10월 11일 비만예방의 날
동네방네 스탬프투어 걷기 챌린지
기간 10월 3일~16일 ※ 자세한 사항은 청주시보건소 홈페이지 확인
참여방법 워크온 청주시커뮤니티 가입 후 챌린지 기간 내
걷기코스에 참여해 코스별 스탬프 10개 이상 획득하기
참여상품 챌린지 달성자 중 코스별 100명씩 추첨[폴딩박스(56L)]
걷기코스
1코스 (5.2km) 명암저수지~상당산성옛길로타리 스탬프 수 15개
2코스 (5.1km) 제1운천교~방서교 스탬프 수 15개
3코스 (4.8km) 흥덕대교~문암생태공원 스탬프 수 15개
4코스 (4.8km) 중리교~송천교 스탬프 수 15개
청주시보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