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감염 이것이 궁금해요!
코로나19 완치자=슈퍼면역자? 코로나19 완치자는 재감염되지 않는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에 감염 후 회복되더라도 재감염될 수 있습니다. 슈퍼면역은 과학적인 명칭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감염이 안 된 사람에 비해 해당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상대적으로 높지만 재감염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코로나19 완치자는 몸에 항체가 이미 생겨서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안 해도 된다?
코로나19 완치자도 권장 시기, 횟수에 맞는 백신접종이 필요합니다. 백신접종을 통해 재감염의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기초 접종 전 확진자는 1·2차 접종을 적극 권고하며, 2·3차 접종 후 확진자는 접종을 희망하고, 접종 대상자에 해당한다면 3·4차 접종이 가능합니다.
오미크론의 강한 전파력, 오미크론이 델타보다 재감염률이 높다?
‘코로나19 재감염’이란 일반적으로 최초 확진일 90일 이후 재검출된 경우 등을 의미합니다. ① 최초 확진일 90일 이후 재검출된 경우 ② 최초 확진일 이후 45~90일 사이 재검출이면서 증상이 있거나 확진자 노출력(또는 해외여행력)이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현재는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가 유행 중에 있어 충분한 기간이 경과한 후 재감염률 등을 판단할 수 있으며, 방역당국은 전 세계적으로 변이 유형별 재감염 발생 위험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모니터링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각각 변이 유형별 재감염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회복 이후에도 권장 예방접종을 완료하고,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