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청사, 이런 모습으로 지어진다!
노르웨이_로버트 그린우드 작품 선정
'기와 지붕의 곡선미로 전통과 미래를 잇는 확장성 연출'
신청사는 우리나라 전통 가옥 고유의 멋인 기와지붕의 분위기를 고스란히 담았다.
평온한 곡선미가 뿜어내는 전통적인 멋은 역사와 현재, 미래를 가치있게 잇는 청주의 시정과 소통을 반영한 가장 적합한 설계작이라는 평가다.
당선작은 ‘한곳으로 모이는 형태’으로 시민 중심의 개방형 청사를 표현했으며. 소통의 흐름에 주안점을 뒀다. 무엇보다도 기존 지형을 보전하며 미래에 대한 확장을 꾀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7층 건물로 곡선의 아름다움과 사선의 멋스러움이 한껏 표현된 당선작은, 현재 청사의 본관동과 본관 앞 공원을 포함해 2곳의 공원과 전시 공간 등을 갖춘 열린 공간으로 설계됐다.
공모에 출품한 당선작과 나머지 작품의 모형 등은 8월 29일까지 본청과 4개 구청에서 볼 수 있다.
설계공모 당선작·출품작 전시
일정 : 7월 20일(월)~8월 1일(토) / 장소 : 청주시의회 특별위원회실
일정 : 8월 3일(월)~8일(토) / 장소 : 상당구청 체육관
일정 : 8월 10일(월)~15일(토) / 장소 : 서원구청 대회의실
일정 : 8월 17일(월)~22일(토) / 장소 : 흥덕구청 대회의실
일정 : 8월 24일(월)~29일(토) / 장소 : 청원구청 대회의실
시민 복합문화공간으로 태어날
'청주시 신청사'
온화한 듯 강한 한옥의 거침없는 매력을 닮은 청주시 신청사는 시민이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태어납니다.
‘함께 웃는 청주’의 대표 시민 복합문화공간이 될 청주시 신청사는 2025년 완공 예정입니다.
시는 신청사를 중심으로 민과 관이 ‘함께’ 청주의 풍성한 미래로 나아갈 수있도록 온 힘을 다할 것입니다.
예정 시설
보육시설, 도서관, 공연장 등의 시민 편의 시설과 컨퍼런스 룸, 강당, 카페, 전시장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