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청년들의 재밌는 꿈 발전소
유토·쥬토와 함께 ‘껑충’
2023년 검은 토끼해, 문화도시 청주시민의 새로운 소원 명당을 예고한 곳이 있다. 바로 ‘유토’와 ‘쥬토’가 기다리고 있는 청년문화상점 ‘굿쥬’. 유토와 쥬토는 청주시민 설문조사를 통해 가장 친숙한 동물로 꼽힌 토끼 캐릭터다. 유토와 쥬토라는 이름은 충청도 사투리 어미 ‘유’, 그리고 청주의 ‘주’를 결합해 만든 것으로 놀거리, 즐길거리 모두를 갖춘 청주 청년들의 문화상점 굿쥬의 홍보대사다.
작지만 총명하고 슬기로운 토끼, 유토와 쥬토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건 2021년 7월, 청주시외버스터미널 부근에 노란색과 흰색으로 꾸며진 깔끔하고 트렌디한 공간 청년문화상점 굿쥬가 문을 열면서부터다. 상품을 뜻하는 단어 굿즈(goods)에 충청도 사투리 어미 ‘유’를 붙인 굿쥬는 청주 문화도시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청년창작자들의 브랜드 공간이다.
굿쥬에서는 지역 청년들이 직접 제작한 개성 넘치는 문화상품을 전시하고 판매한다. 굿쥬의 마스코트 캐릭터 ‘유토와 쥬토’를 새겨 넣은 스티커, 메모지, 엽서 등이 대표적이다. 청주 호랑이와 토끼를 상징하는 ‘호기와 려니’, 미호천 동식물 애호가 ‘스튜디오 맑음’, 패브릭에 담긴 청주 ‘리꼬앤제이’ 등 지역 브랜드 20팀이 입점해 자신들이 직접 제작한 개성 넘치는 문화상품 300여종을 전시·판매하고 다양한 원데이클래스와 페스티벌도 펼쳐진다.
굿쥬는 단순한 상품 판매점에 그치지 않고 시민들을 위한 지역문화공간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역 곳곳 신인 청년작가들을 발굴하는 동시에 향후 매장 한편에 마련된 체험공간에서 일반 시민 대상 굿즈 제작 클래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사고, 놀고, 즐기고! 다 되는 이곳은 청주의 청년들이 꿈을 이뤄가는 곳이자 시민이 함께 그 꿈을 응원하고 키워가는 모두의 소원 명당이다. 2023년 새해 청년문화상점 굿쥬에서 유토, 쥬토와 함께 꿈을 향해 깡총, 아니 껑충 도약해 보는 건 어떨까.
청년문화상점 굿쥬
운영시간 화~일 오후 1시~9시(월요일 휴무)
위치 흥덕구 풍산로 18, 1층
(가경동 시외버스터미널 부근)
문의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043)219-1024
www.cjculture42.org
굿쥬 인스타그램(@goods_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