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17년 만에 시내버스 노선 개편을 추진한다.
기존의 집중된 노선을 통폐합하고 신규 개발지역의 노선을 확대하는 시내버스 노선 개편과 읍·면지역의 부르면 오는 청주콜버스 전면 운행으로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환경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기대한다.
청주 시내버스 노선이 효율적으로 변경됩니다!
오는 12월 간·지선체계 강화된 노선 개편 확정 시행
청주시는 신규 택지개발지 확대 등 도시공간 구조의변화와 대중교통체계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교통 수요및 통행패턴을 반영하여 올해 말 시내버스 노선을 개편
시행한다.
현재 청주 시내버스는 T자 도로(사직로·상당로)에 집중된 노선과 신규 개발지역 노선 부족, 긴 배차간격(60분이상 노선 66.7%)으로 인한 서비스 미흡 등의 문제가 있었다.
이에 시는 시민들에게 더 빠르고, 편리하고, 효율적인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체계적인 빅데이터 분석과 지속적인 시민 및 관련기관의 의견 수렴 절차를 통해 노선 개편안을 마련했다.
중점 개편사항은 ▲지ㆍ간선체계 강화 ▲신규개발지역 노선 신설 및 확대 ▲읍ㆍ면지역 수요응답형 청주콜버스 도입이다. 시내를 중심으로 한 간선 노선에서 중복 된 노선을 통·폐합하고, 간선과 연계된 외곽지역 지선을확대하는 등 노선이 다양화된다.
한편, 청주시는 작년 10월 오송읍을 시작으로 일부 읍·면에서 시범운행 한 ‘청주콜버스’를 모든 읍‧면에서 확대 운행한다.
청주콜버스는 정해진 노선과 운행시간표 없이 이용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수요응답형(DRT) 교통서비스’ 다.
실시간 호출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버스와 호출버스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주민을 위해 정해진 노선을고정적으로 운행하는 버스가 병행 운영된다.
‘청주콜버스’ 앱(App)과 ‘콜센터(1533-5785)’를 통해 호출하면 기존 공영버스 승강장과 경로당, 마을회관 등에서 승·하차를 할 수 있다.
이용요금은 기존 공영버스와 같은 성인 기준 500원(청소년 400원, 어린이 200원)이다. 이용시간은 오전 6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마지막 호출은 오후 9시 30분까지 가능하다.
시내버스 노선 개편과 연계한 청주콜버스의 확대 운행으로 읍면소재지 또는 주요교통거점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져 읍·면지역 주민들의 삶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기대한다.
시는 10월 말 노선 개편안을 공개한 후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오는 12월 본격적으로 노선 개편을 확정 시행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