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꿀잼 1번지’ 청주!
즐겁고 살맛나는 꿀잼행복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우선, 원도심은 문화·예술로 더욱 가득 채우겠습니다.
올해 조성한 상설 소공연장, 갤러리 등 문화예술공간과 계절별 원도심골목길축제는 더욱 진화될 것이며, 내년에는 창작예술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인 발판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무심천은 축제로 즐겁고, 밤낮으로 아름다우며, 모두가 즐기는 놀이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지난 봄, 꿀잼도시로의 확실한 도약을 알린 무심천푸드트럭 축제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연계해 전국에서 손꼽히는 봄 대표축제로 업그레이드 될 것이며, 서문교, 청남교, 흥덕대교에는 야관경관조명을 순차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체육시설 인프라 구축을 통한 건강한 즐거움이 있는 도시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2027년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지역 체육의 거점 인프라로 활용될 다목적실내체육관을 내년 하반기 착공할 예정이며, 국민체육센터를 순차적으로 건립하고, 오송, 미호, 무심천 파크골프장 등 다양한 생활체육시설 확충에 더 속도를 내겠습니다.
도심 속 여가공간을 더욱 확충하겠습니다.
여름철 물놀이장은 시민 여러분의 바람대로 내년부터 운영 기간을 확대하고 성화동 장전공원에 추가로 조성하도록 하겠으며, 얼마 전 개장한 수곡동 명품 맨발 황톳길은 산남사거리에서 개신오거리 구간을 추가로 연결하고, 우암산, 부모산, 낙가산 등 등산로 정비에도 힘쓰겠습니다.
(사진)수곡동 황톳길
셋째, ‘도농복합특별시’ 청주!
도농이 어우러진 상생발전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농촌공간 정주환경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첨단기술을 활용한 농촌 혁신에 속도를 더하게습니다.
청주형스마트팜 원예단지 조성, 축사밀집지역 ICT 장비 보급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며. 맛 좋고 질 좋은 우리 농산물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로컬푸드 판매장을 확대 운영하고, 공공급식지원센터, 옥산면 농수산물도매시장 건립으로 수요와 공급의 정확한 매칭에도 힘쓰겠습니다.
도시공간은 전체를 고르게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남주동·남문로 일대는 도로, 공원, 주차장 등 생활기반시설을 조성해 보다 체계적인 발전을 꾀하고 섹터별 특화·발전 전략을 마련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원도심 고도를 제한했던 경관지구를 해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올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서원생활권 구축에 이어 내년에는 도심·흥덕생활권을 구축해 ‘청주형 15분 도시’의 본격적인 조성을 추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