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 142개 노선→98개로 통․폐합
간선 연계 외곽지역 지선 확대
홍골 등 신규개발지역 노선 신설․확대
수요 응답형(DRT) 청주콜버스 도입
2023년 12월 9일. 청주지역 특성에 맞는 시내버스 노선 개편이 17년 만에 이뤄졌다. 사직로, 상당로 등 도심을 중심으로 한 간선 노선에서 겹치는 노선을 통․폐합(기존142개→98개)하고 간선과 연계된 외곽지역 지선을 확대한 게 핵심이다.
오송읍과 오창읍, 동남지구, 방서지구, 홍골지구, 테크노폴리스 등 신규 개발지역에도 노선을 신설․확대하는 등 대중교통 소외지역이 최소화되도록 설계했다. 두 차례에 걸쳐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공청회와 주민 설명회도 한 만큼 시민의 관점에서 최적화한 노선을 그린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노선 개편을 담당한 ‘교통전문직 공무원’ 심경태 청주시 대중교통과 주무관은 “그간 사직로, 상당로 등 특정 지역에 집중됐던 시내버스 노선을 청주 전역으로 고루 분산해 도심 중심부 노선 집중 현상을 완화하고, 신규 개발지 등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대한 버스 공급을 늘린 게 골자”라고 설명했다.
이어 “노선이 통합되면서 환승 노선도 생겼다”며 “오송 2산단에서 오송역, 수곡동, 방서동, 동부종점을 지나는 503번 노선, 오창에서 LG로, 지웰시티, 고속버스터미널 등을 다니는 702번 등 5개 노선을 새로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노선 신설과 확대 등을 통해 간선은 20분 안에 탑승, 지선과 읍면은 30분 안에 탑승하도록 하고 무료 환승 횟수도 2회에서 3회로 늘렸다"고 말했다.
또 “수요응답형(DRT) 청주콜버스를 도입해 읍․면지역 대중교통 서비스를 강화했다”며 “읍․면지역에는 공영버스 대신 수요응답형 청주콜버스 42대가 투입돼 정해진 노선과 운행시간표 없이 이용 수요에 따라 탄력적인 이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시행 초기 시민 혼란에 대응하기위해 전화 등 민원을 맡아 처리하는 민원대응팀(7명)과 18명으로 구성된 시내버스 현장대응팀을 운영 중이라고도 했다. 심 주무관은 “육거리와 문화제조창 등 9곳에 배치된 현장대응팀원들이 시민들에게 시내버스 환승 방법과 버스 정보 안내기 사용 등을 알려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노선의 경우 출퇴근 시간대를 고려한 운행시간 조정, 연료충전 시간 변경 등을 시행하고, 변경 된 시내버스 노선도는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버스승강장에 부착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시행 초기인 만큼 당분간은 시민들의 혼란이 있을 것 같다”며 “노선 개편에 따른 시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벌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개편된 버스 노선 운행 경로와 운행 시간 등은 ‘청주버스정보시스템 홈페이지(www.dcbis.go.kr)’를 확인하면 된다.
사진 - 심경태 주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