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88만 청주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청주시 가족 여러분!
청주시장 이범석입니다!
아쉬웠던 일들은 훌훌 털어버리고 좋았던 기억과 새로운 시작에 대한 기대만 가득 품고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1년 반 동안 민선 8기 우리 청주시는 시민 여러분이 바라는 변화를 끌어내고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힘차게 달려왔습니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청주’의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고,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선도하는 ‘미래의중심’으로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꿀잼’ 축제, ‘꿀잼’ 공간 조성은 하루하루 변해가는 청주의 모습을 보여줬고 전국 최대규모의 낭성면 코베아 캠핑랜드 조성 확정, 봉명동 농수산물도매시장 부지 도시재생 혁신지구 선정, 분평2지구 신규 택지 지정 등은 우리의 도시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청주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할 대규모 국책사업을 연이어 유치하는 성과도 거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시민 여러분과 함께 이뤄낸, 청주의 현재와 미래를 바꿀 수 있는 값진 결실입니다.
그러나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저 또한 절대 나태해지지 않겠습니다. 정체된 청주에 반드시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결연한 그 초심, 무거운 책임감을 항상 잊지 않고 더 치열하게 고민하고, 더 역동적으로 정진하겠습니다.
이러한 굳건한 의지를 그대로 담아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발전하고 정진하자’라는 뜻의 ‘마부정제(馬不停蹄)’를 올해 우리 시 새해 화두로 선정했습니다.
달리는 말의 말굽처럼 계속, 멈추지 않고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새해 더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시민의 목소리를 더욱 폭넓게 듣고 여러분과 함께하는 소통공감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즐겁고 살맛 나는 꿀잼행복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도․농이 어우러진 상생발전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살맛 나는 농촌, 미래가 있는 농촌을 위해 더욱 힘쓰겠습니다. 약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삼아 우리만의 복지체계를 운영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일은 늘 긴장을 늦추지 않고 조금의 빈틈도 없도록 정진해 일상에 근심이 없는, 따뜻하고 쾌적한 스마트안심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세계로 도약하는 미래산업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지난해 대규모 국책사업의 잇따른 유치를 통해 ‘왜 청주여야 하는가’에 대해 입증했다면, 올해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미래산업 선도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인프라 구축은 물론, 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핵심 인재 양성으로 더 많은 기업, 더 우수한 인재가 우리 청주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는 통합 청주시가 출범한 지 꼭 10년째 되는 해이자 민선 8기 청주시의 지향점과 그에 따른 성과가 더욱 뚜렷이 나타나는 아주 중요한 해입니다.
대내외적인 여건이 그리 녹록지 않고 아직 여러 산적한 과제들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청주시는 여러 위기를 극복하고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2024년을 치열하게 준비했고, 그만큼 비장한 각오로 새해를 맞이합니다.
이러한 각오가 열매를 맺어 모든 시민이 즐겁고, 행복한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2024년의 청주시는 지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 치열하게 일하고, 더 힘차게 정진하겠습니다.
88만 청주시민 여러분, 가족과 함께 행복한 설 명절 되시길 바랍니다.
청주시장 이범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