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이름 유래
- 홈
- 청주시를 소개합니다.
- 청주 이야기
- 동 이름 유래
금천동
청주군 동주내면의 지역으로서 사금을 캐냈다하여 쇠내개울, 쇠내 또는 금천(金川)이라 하였다.
그후 탑동리·문외리·구하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사주면에 속하였다가 1920년에 탑동(塔洞)과 금천동으로 분리되었다.
남문로(南門路)1가
청주군 남주내면(南州內面)의 지역으로서 그후 일제가 석교리(石橋里)와 문외리(東州內面)를 합해 본정일정목이라 하였으나 1947년 일본식 이름으로 폐지하고 남문로 1가로 바꾸었다.
남문로(南門路)2가
청주군 남주내면의 지역으로서 그후 일제가 옹성리(瓮城里)와 문외리의 일부를 묶어 본정(本町)2정 목이라 하였던 것을 1947년에 남문로2가로 바뀌었다. 현재의 청주약국앞 네거리에 청주읍성의 남문(淸南門)과 청주백화점 북쪽에 동문(闢寅門)이 있었으나 1911년 일제에 의해 도시계획의 미명하에 헐리었다. 국보 제41호인 용두사지와 조선시대 청주목 관아와 해방후 도청이 자리잡고 있었던 중앙공원이 있다.
남주동(南州洞)
남주동은 본래 대부분의 땅이 청주군 남주내면의 지역으로 1947년에 남정, 욱정, 3정목, 상생정, 대흑정, 시장정, 청수정 신장대의 7개동을 합하고 이들의 대부분의 지역이 남주내면에 속한다하여 남주동이라 하였다.
대성동(大成洞)
청주군 동주내면(東州內面)의 지역으로서 청주향교가 있어 향교골 또는 교동(校洞)이라 하였다. 그후 용담리, 명암리 일부 및 교서리 일부를 병합하여 교동리라고 하고 사주면에 편입되었다가 1920년 대성정이라 하고 청주읍에 편입되었고, 1947년 일본식 동명을 폐지하고 대성동으로 바꾸었다.
명암동(明岩洞)
청주군 동주내면의 지역으로서 명암리라 하였다. 그후 휴암리(休岩里)를 병합하여 사주면에 속했다가 1963년 청주시로 편입되었다.
문화동(文化洞)
청주군 동주내면의 지역으로서 1947년 도하정(稻荷町) 성동정(城東町) 동정(東町)을 합하여 문화동이라 명명하고 하나의 동으로 통합하였다. 잉어배미로 불렀던 현 도청자리는 넓은 논이 있었으며 물이 깊어 잉어를 기르고 스케이트장으로 이용되었다.
방서동(方西洞)
방청주군 남일하면의 지역으로 그후 대촌리, 평촌리 일부, 신목리 일부를 병합하여 남일면에 편입되었다. 방서리(方西里)는 대머리에 있는 큰 우물인 방정(方井)의 서쪽에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1983년 2월 청주시로 편입되었다.
북문로(北門路)
북문로 1가, 2가는 1914년 서리, 동리의 각 일부를 합하여 본정(本町)3정목, 4정목이라하여 청주면에 편입되었고 북문로 3가는 북리(北里), 원리(院里)의 각 일부를 합하여 본정 5정목이라 하였다가 1947년에 일본식 이름을 변경하여 이 곳에 있던 북문의 이름을 따서 북문로 1, 2, 3가로 고치게 되었다.
산성동(山城洞)
청주군 산내이하면의 지역으로서 상당산성안에 있으므로 산성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것대와 양지리(陽地里)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산성리라 해서 현성면(現城面)에 편입되었다가, 1946년 청주군이 청주부와 청원군으로 나뉠 때 청원군에 속했다가 1983년 7월 청주시에 편입되었다.
서문동(西門洞)
북주내면의 지역으로서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서리(西里) 일부를 갈라서 서정(西町)이라 하고 서리와 원리(院里)의 각 일부를 합하여 성서정(城西町) 이라하여 청주면에 편입되었다가 1947년에 서정과 성서정을 합하여 서문동이라 하였다.
서운동(瑞雲洞)
청주군 동주내면의 지역인데 1914년에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문외리(門外里) 일부와 북주내면의 동리(東里) 일부를 합하여 욱정(旭町) 1정목이라 하고 동주 내면의 문외리 일부를 갈라서 도하정(稻荷町)이라 하고 청주면에 편입되었다가 1947년에 도하정과 욱정 1정목을 합하여 서운동이라 하였다.
석교동(石橋洞)
청주군 동주내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문외리(門外里)일부를 갈라 이 곳에 제방이 있었다하여 제정(題町)이라 하고 청주면에 편입되었다가 1947년 일본식 이름을 변경하여 매몰된 석교의 이름을 따서 석교동으로 고쳤다.
수동(壽洞)
수동은 교서 또는 교서리라 하였는데, 이 곳은 본래 청주군 북주내면의 지역으로서 청주향교 서쪽에 있다하여 교서라 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원리(院里) 일부와 동주내면의 교동리 (校東里) 일부를 합하여 교서리라 하고 청주면에 편입되었다가 1920년에 수정이 되고 1947년에 수동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영동(榮洞)
청주군 북주내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북리, 院里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영정(榮町)이라 하여 청주면에 편입되었다가 1947년 일본식 이름을 변경하여 정, 을, 동으로 고쳤다.
영운동(永雲洞)
청주군 동주내면의 지역으로 영오리, 영우리 또는 영운, 영운리라 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사양리, 산직리, 방동리, 방서리를 합하여 영운리라고 하고 사주면에 편입되었다가 1935년 청주면에 편입되었다.
용담동(龍潭洞))
청주군 동주내면의 지역으로서 용담리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용담리, 명암리, 유정리(有亭里)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용담리라 하고 사주면에 편입되었다가 1963년에 청주시에 편입되었다.
용암동(龍岩洞)
청주군 동주내면의 지역으로서 용바위가 있어서 용바위골, 용박골 또는 용암리라 하였다. 그후 유현리(楡峴里)를 병합하여 사주면에 속했다가 1963년 청주시로 편입되었다.
용정동(龍亭洞)
청주군 서주내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유정리(有亭里), 구곡리(九谷里), 용성리(龍城里), 구하리(九下里) 일부를 병합하여 용성과 유정의 이름을 따서 용정리라 하여 사주면에 편입하였으나 1963년에 청주시에 편입되었다.
운동동(雲東洞)
시의 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청주군 남일면의 지역이었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방동리, 방서리, 백운리의 각 일부와 산내이하면의 하월리(下月里) 일부를 병합하여 백운(白雲)과 방동(方東)의 이름을 따서 운동리라하여 남일면에 편입되었다가 1990년 청주시에 편입되었다.
월오동(月午洞)
시의 최남동에 위치하며 청주군 산내 이하면의 지역으로서 다리실 또는 월오동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상월리, 중월리와 남일상면의 월오리와 남일하면의 백운리(白雲里)를 병합하여 월오리라해서 남일면에 편입되었다가 1990년 청주시에 편입되었다.
지북동(池北洞)
시의 남부에 위치하며 청주군 남일하면의 지역으로서 방죽 북쪽이 되므로 못 뒤 또는 지북, 북촌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지남리와 방동리, 대평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지북리라해서 남일면에 편입 되었다가 1990년 청주시에 편입되었다.
탑동(塔洞)
청주군 동주내면의 지역으로서 이 곳에 탑이있었다하여 탑골 또는 탑동리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사주면 금천리에 편입되었다가 1935년에 다시 청주읍에 편입되면서 탑동정이 되었다가 1947년 일본식 동명변경에 따라 탑동으로 변경되었다.
평촌동(坪村洞)
시의 남부에 위치하였으며 청주군 남일하면의 지역으로서 벌판에 있어서 벌말 또는 평촌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으로 지북리 일부를 병합하여 평촌리라해서 남일면에 편입되었다가 1990년 청주시에 편입되었다.
낭성면(琅城面)
낭성면은 북위36도37분 동경 127도36분으로 북쪽은 산당산을 접점으로 동쪽은 인경산, 남은 국사봉, 서쪽은 선도산으로 둘러 싸인 산악지대이며, 산당산에서 발원한 감천은 면 중앙부를 남유하여 한강으로 흐르고 국사봉과 머구미고개에서 흐르는 물은 무심천을 따라 금강으로 흐르는 분지를 이루고 있는 고장이다.
미원면(米院面)
미원면은 청주에서 동쪽으로 25㎞에 위치하고 있으며, 괴산군 청천면(靑川面), 서쪽으로 낭성면, 북쪽으로 내수읍과 증평군, 남쪽으로 보은군에 접하고 있으며 청주·보은·증평·괴산으로 통하는 국도 및 지방도가 사방으로 뻗어 있다. 예로부터 가뭄에도 물이 마르지 않아 쌀농사를 잘 지었다해서 쌀안이라고 불리웠다.
가덕면(加德面)
계산리는 면의 중부에 위치하여 동은 수곡리 서는 청용리, 남은 보은군 회북면 신문리, 북은 인차 리에 접해있다. 본래 회인군 북면의 지역으로써 계산리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문의군 동면의 인차리 일부를 병합하여 계산리라해서 가덕면에 편입하였다.
남일면(南一面)
동쪽·남쪽으로는 가덕면(加德面), 북쪽으로는 청주시에 접하고, 서쪽으로는 남이면(南二面)에 접한다. 동쪽 면계에는 좌구산(座龜山:657m)에서 뻗어내리는 상당산맥(上黨山脈)이 선도산(仙到山:546m)·관봉(冠峰)·태봉(胎峰:255m) 등을 일으키고, 그 서사면(西斜面) 산록부를 무심천(無心川)이 북류한다.
문의면(文義面)
문의면은 금강물이 에워 흘러 산자수명하고 양성산의 정기를 받아 인심이 순박온순하여 삼국시대부터 충신열사와 효자효부등 명현을 많이 배출한 충효의 고장이며, 청주시 남방에 위치한 금강에 접한곳으로 1983년 대청댐 건설로 인하여 주민의 반이 고향을 떠나 각지로 이주하는 아픔과 슬픔을 지닌 고장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