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말기부터 문의군 이도면이라 하여 상삼, 평리, 중삼, 하삼, 죽전, 내삼, 옥포, 화항, 노동, 우록, 매동, 시동, 시서, 내동, 선동, 시목의 16개 동리를 관할하다가 1914년 군·면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일도면의 오가, 상석, 하석, 용방, 노동, 노서, 덕지, 매봉, 달계, 상덕, 중덕, 양지, 남촌, 상척, 중척, 하척, 강정, 시목, 중덕의 19개리, 삼도면의 마포리와 충남 회덕군 구즉면 상산리 일부를 병합하여 현도산의 이름을 따서 현도면이라 하고 하석, 노산, 매봉, 달계, 양지, 중척, 시목, 상삼, 중삼, 죽전, 우록, 시동, 선동의 13개리를 관할하다가 1983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문의면 죽암리가 편입되어 법정 14개리가 되었고, 현재는 32개의 행정리로 되어있습니다.
동쪽과 북동쪽으로 문의면(文義面), 북서쪽으로 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 남서쪽으로 금강(錦江)을 끼고 대전 유성구 구즉동(九則洞)·대덕구 신탄진동(新灘津洞)과 접하고 있습니다. 면의 대부분 지역이 노년기 지형으로 잔구성 산지가 크게 발달하여 경지가 협소하며 동부 경계는 구봉산(370m)을 주봉으로 산맥이 달리고 북서쪽은 노고봉(老姑峰:305m)을 중심으로 산지를 형성하며, 평지는 북부지방에 곡저평야가 다소 발달되어 있습니다.
우리 현도면은 어진의 도읍지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때 현도산(현 구룡산)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우리 현도면은 대전광역시의 경계지역으로써 3,200여명의 인구가 모여사는 살기좋은 고장으로 보성오씨, 순흥안씨, 진주류씨의 3성이 집성촌을 이루고 있으며 면 전체의 약 58%가량이 대전권 개발제한구역으로 하석, 노산리 일부는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돼 깨끗하게 푸른 자연환경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아름다운 곳입니다.
인근에 대청댐과 금강이 있고, 경부고속도로, 경부선, 경부고속철도(KTX), 17번 국도가 통과하는 곳에 위치한 교통의 요충지로 진로공단 및 농공단지에 광림 등 각종 기업체와 공장이 활발한 가동률을 보이고 있고, 대형화, 전문화된 혼수가구센터인 ‘청주가구마을’이 있습니다.
또한 원효대사에 얽힌 일화가 전해지는 현암사, 소나무숲 경치가 으뜸인 노산 솔밭 및 가족단위 등산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는 장승공원 등 볼거리가 많고, 민물장어요리, 송어회 등 먹을거리도 풍부합니다.
대전·청주 등 인근의 대도시를 시장으로 하여 복숭아 등의 과일류와 무·배추·파·시금치·당근 등 시설채소류의 생산이 활발합니다. 면 중앙에 서울∼부산 간 고속도로와 국도가 남북으로 달리고, 남동부의 금강 강변을 따라 청주∼대전 간 지방도로가 가로지르며, 서부 면계에는 경부선 철도가 통합니다. 문화재로는 지선정(止善亭:충북유형문화재 111), 하연영당(河演影堂), 현암사(縣岩寺), 상의재(尙儀齋), 강고사(江皐祠), 월송정(月松亭) 등이 있습니다.
현도면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신 분들 댁내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