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월탄리는 면의 중부 서단에 위치한 마을로 동은 탑연리, 서는 강외면 오송리, 남은 다락리, 북은 탑연리에 접해 있다.
연혁
월탄리는 본래 청주군 강외면 이하면의 지역으로 마을뒤에 제비동산이 있고, 앞으로 미호천이 흐름으로 다리울, 달여울, 또는 월탄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으로 부탄리라 하여 강내면에 편입하여 내려오다가 한국 교원대학교가 이곳에 자리잡으면서 1987년 1월1일에 다시 월탄리로 이름을 바꾸었다. 월탄(달여울)이란 미호천 강물에 달이 비쳐서 물 위에 여울이 진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자연마을
- 중뜸월탄리의 중앙에 있는 마을.
- 골말중뜸 동북쪽에 있는 마을.
- 새터말중뜸 동쪽에 있는 마을.
- 양지뜸중뜸 북쪽에 있는 마을.
- 달여울미호천 뱃가에 있는 마을.
- 하뜸월탄리 남쪽에 있는 마을.
- 소주꼴청주에서 조치원으로 다니던 통로인데 소금배가 들어오고 나룻배가 드나들던 곳.
기타지명
- 망마루하뜸 남쪽에 있는 들.
- 문앞하뜸 앞에 있는 들.
- 사적재월탄리에서 탑연리로 가는 고개인데, 한국교원대학교 후문이 되었다.
- 원뎅이양지뜸 북쪽에 있는 들.
- 장상골새터말 앞에 있는 골짜기인데 한국교원대학교가 들어서 있다.
- 제비동산양지뜸뒤에 있는 산인데, 전에 제비가 앉을만큼 산봉우리가 좁고 뾰족하다고하여 불여진 이름이며, 忠靖公 祠堂이 있다.
- 절터골새터말 앞에 절터가 있었다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忠靖公의 孫 安義水 군검節制使가 제비동산에서 돌팔매를 던진 것이 새터말 앞까지 날아가 마침 절에서 중이 샘에 나왔다가 돌이 이마에 맞아 죽었다는 샘이 있다.
- 느티나무수령 500년가량 된 느티나무가 중뜸에 있다. 면지정 보호수로 지정되었다.
- 은행나무수령 300년 가량 된 은행나무가 음지뜸에 한 그루 서 있고 200년 가량 된 은행나무가 중뜸에 한그루 서 있다.
- 서낭당중뜸뒤에 서낭당이 있었는데, 60년대에 없어졌다.
- 마을회관1980년 6월 5일에 월탄리 282-1번지에 건축하였다가 1993년 6월 30일에 개축한 마을회관이 중뜸에 서 있다.
집성
월탄리 밀양박씨 中始組純正公의 11世孫인 忠靖公 朴崇元이 조선조 宣祖때 이 곳에 定着하여 全盛期에는 50여 세대가 살았는데 현재는 25세대에 약 80여명이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