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판본과의 식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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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활자본과 목판본의 식별법은 다음의 사항들을 종합하여 판단하면 쉽게 가늠할 수 있다.
구분 | 금속활자본 | 목판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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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위치(字位) | 금속활자본은 글자가 옆으로 비스듬하게 기울어진 것이 나타나며 혹은 거꾸로 된 것도 있을 수 있다. | 목판본은 글자가 옆으로 비스듬하게 기울어진 것과 거꾸로 된 것이 없이 비교적 바르다. |
글자줄(字列) | 금속활자본은 글자의 줄이 대체로 바르지 않고 좌우로 출입이 심하다. | 목판본은 글자의 줄이 대체로 출입이 없이 바르다. |
글자 모양(字樣) | 금속활자본에는 꼭 같은 글자 모양이 자주 나타난다. | 목판본에는 꼭 같은 글자 모양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
글자획(字劃) | 금속활자본은 글자의 획이 고르고 일정하다. | 목판본은 글자의 획이 날카롭고 뾰족하며, 굵기가 일정치 않은 경우도 있다. |
글자사이(字間) | 금속활자본은 윗글자와 아래글자의 사이가 떨어져 있다. 초기의 활자본은 서로 물리는 것이 나타난다. | 목판본은 윗글자와 아래글자의 사이가 서로 물리는 경우가 많다. |
마멸(磨滅) | 금속활자는 오래 사용한 경우 글자의 획이 마멸되어 가늘어지고 일그러지나 글자의 획은 붙어 있다. | 목판은 오래되면 새긴 글자의 획에 마멸과 나무결이 생기고 심한 것은 글자의 획이 부분적으로 떨어져 나가 판독하기 어려운 것이 생긴다. |
칼자국(刻痕)너덜이 | 금속활자본에는 활자에 칼자국이 없다. 민간활자본에는 활자의 마감이 거칠어 너덜이가 남아 있을 수 있다. | 목판본에는 글자의 획에 칼자국이 예리하게 나타나거나 실수의 흔적이 나타나고 있으나, 너덜이는 없다. |
묵색(墨色) | 금속활자본은 일반적으로 묵색이 진하지 않은 편이나, 한 면에 농박의 차이가 극단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 목판본은 일반적으로 먹색이 진한 편이며, 한 면의 진하거나 엷음의 차이가 별로 없이 순연하다. |
반점(斑點) 번짐(鑄痕) |
금속활자본은 일반적으로 묵색이 진하지 않으나, 한 면에 진하고 엷음의 차이가 극단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 목판본은 대체로 송연먹을 쓰므로 먹색이 진하나, 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보면 먹물이 주위에 번져 있다. |
광곽(匡郭) | 금속활자본은 조립식으로 조판한 경우에는 광곽의 네 귀퉁이 어딘가에 틈이 있으나, 고착식으로 조판한 경우에는 틈이 나타나지 않는다. | 목판본은 목판에 새겨 인출해낸 것이므로 광곽의 네 귀퉁이에 틈이 없이 붙어 있다. |
어미(魚尾) | 금속활자본은 조립식으로 조판한 경우에는 어미와 판심의 좌우의 계선이 떨어져 간격이 있으나, 고착식으로 조판한 경우에는 예외이다. | 목판본은 목판에 새겨 인출해낸 것이므로 어미와 판심의 좌우 계선이 붙어서 간격이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