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미원리는 면 소재지로서 동은 쌍이리, 서는 낭성면 귀래리 남은 성대리, 북은 내산리에 접해 있다.
연혁
미원리는 본래 청주군 산내일면 지역으로서 상당산 안쪽이 되므로 산안이 변하여 쌀안이 되었으며 조선때 율봉역에 딸린 미원이 있었으므로 쌀원 또는 미원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약계리, 악포리, 화곡리와 송정리, 옥계리의 명 일부를 병합하여 미원리라 하였다. 1930년 행정리동분구로 미원리를 1리, 2리로 분구하고 1950년 1리를 2리로 나누고 2리를 3리, 5리로 분구하여 미원 1리는 송정, 2리는 시장, 3리는 동산말, 샛터말, 약수정, 5리는 드무실 다시 3리의 약수정을 6리로 분리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자연마을
- 송정 : 면사무소가 위치한 마을로 면 청사부지내에 노송과 정자가 있어 소나무 송과 정자 정자를 따서 송정이라 한다.
- 창고 : 엽연초 생산 조합 창고부근에 있다하여 창고라 한다.
- 약수정 : 송정 동남쪽에 있는 마을로 찬 약물샘이 있어 약수정이라 한다.
- 동산말 : 약수정 남쪽에 있는 마을
- 새터말 : 동산말 밑 남서쪽 국도변에 위치한 마을
- 드무실 : 화곡이라고도 하며 장터 서쪽 도로변에 위치한 마을
- 장터(市場) : 송정 밑에 있는 마을로 5일장이 서고 있으며 쌀안장터라고도 한다.
- 미원 : 옛날 전국적으로 한발이 계속될 때 금강산으로 가는 한 수행승이 이곳 어느 집 문전에서 기력을 잃은 채 쓰러져 있는 것을 정성드려 구완하여 5일만에 건강을 회복하였는데, 수행승이 말하기를 금년들어 쌀 구경도 못 했는데 이곳은 어떤 곳이길래 이 가뭄에도 쌀이 있느냐고 하니까 이곳은 이름없는 부락이고 인심좋고 아름다운 풍속이 있으며 하늘이 도와 가뭄에도 벼농사가 잘 되어 집집마다 쌀을 비축하고 있다 했다. 스님이 길을 떠나려하자 주인이 바랑에 쌀을 가득 넣어주며 작별하니 이에 감동한 스님이 이곳이야말로 쌀 고을이다 하고 떠났다. 그리하여 이곳을 쌀고을이라 부르게 되어 현재까지 쌀원이라 부르게 되었다.
기타지명
- 안터들 : 동산말들 안쪽에 있는 들.
- 미동산 : 미원리 동쪽에 있는 산
- 도장골 : 송정 동쪽에 있는 골짜기
- 옥계골 : 동산말 동쪽안에 있는 골짜기
- 잠방골 : 송정 서쪽에 있는 골짜기
- 개경골 : 드무실 보현사 뒤쪽 골짜기
- 음달짐바골 : 드무실 뒤 서북쪽 제일 높은 골
- 개보 : 장터 남쪽에 있는 보. 흙이 개흙이다.
- 중보 : 장터 서쪽에 있는 보. 1995년에 보수.
- 먹고개 : 드무실에서 낭성면 관정리로 가는 고개
- 약물내기 : 송정과 시장 중간에 있는 탕으로 여름에 차고 겨울에 더우며 수원이 좋다.
- 통목거리 : 드무실 동북쪽에 있는 골짜기
- 우시장 거리 : 시장 밑과 송정에 있었으나 우시장이 청주에 개설되어 현재는 없어졌다.
- 미원교량(구교1) : 미원 시장에서 5리로 연결되는 교량 1956년 건설
- 미원교량(구교2) : 미원 정류장에서 5리로 연결되는 교량 1975년 건설, 연장 82,5m
- 미원교량(신교) : 미원 정류장에서 5리로 연결되는 교량. 4차선 확장으로 1996년 건설
- 미원교 : 미원1리에서 내산1리로 연결되는 교량. 1970년 건설 연장 36m
- 미원교회 : 예수교 장로회 교회
- 미원 중앙교회 : 예수교 장로회
- 미원 천주교회 : 송정 마을에 있는 천주교회
- 미원 통일교회 : 송정 마을에 있는 통일신령협회
- 미원 왕국회관 : 여호와의 증인교회
- 구세군 미원 영문 : 미원3리에 있는 구세군교회
- 보현사 : 드므실 마을에 있는 태고종에 속한 절
집성
남양홍씨 시조 고려 태사 홍은열의 23세손 익산군파 석무공이 수산에 자리잡은 이래 약수정 동산말 새터말 드무실에 38호 정도가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