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재배현황

우리면소개 딸기이야기 딸기재배현황

딸기재배현황

일반현황
양액 재배 토경 재배
면적(ha) 면적(ha) 면적(ha)
41 355 28.2 39 286 22.9 15 69 5.3

딸기의 효능

딸기이미지

딸기의 비타민C는 100g 중 약 80mg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어른이 하루에 필요량 비타민 C의 양은 대개 50mg 정도이므로 딸기 과실 5∼6개 정도면 충분하다.

희게 반쯤 핀 꽃을 중국에서는 백도화라 하고 예로부터 완하제로 삼았다. 잎은 예로부터 땀띠 치료에 사용되었다. 수건을 둘로 접은 자루에 썰어서 채워 욕조속에 넣고 목욕을 한다. 옻을 탄데나 습진에도 효과가 있다. 목욕을 마치고 난 후에는 복숭아 잎을 달여서 식힌 뒤 땀띠, 독, 부스럼 등에 바르고 가볍게 베이비 파우더를 뿌린다.

이같은 피부병의 경우 가려워도 참고 절대로 긁어서는 안된다. 탈항에는 잎을 5~10% 달인 액으로 항문욕한다. 딸기는 피를 맑게 해준다고 하며 강장제로 이용해도 효과가 좋다. 피를 보충하고 갈증을 해소하며 가래를 없애고 이뇨작용도 해준다. 딸기잎을 소금으로 잘 비벼서 티눈의 환부에 습포하여 1일 2회씩 갈아주게 되면 4~5일 정도지나 티눈이 멀어지기도 한다. 최근의 연구발표에 의하면 딸기 중에 메칠살리칠산의 새로운 물질이 다량으로 추출, 분리 되어 신경통, 관절염의 치료용으로, 즉 소염, 진통작용이 있다는 것도 밝혀졌다.

딸기고르는법

딸기의 영양성분은 가식부분 100g당 다음과 같다.

열량 20kcal, 수분 92.2%, 단백질 0.9g, 당질 4.3g, 섬유 1.9g, 회분 0.5g, 칼슘 49mg, 인49mg, 철분 0.9mg, 비타민A 20 I.U , 비타민B₁0.07mg, 비타민B₂0.53mg, 비타민C 99mg

딸기에 많은 비타민C는 여러 가지 호르몬을 조정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므로 체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 딸기는 과일 중 비타민 C의 함량이 가장 높아(100g당 80mg) 귤보다 1.5배, 사과보다는 10배가 많다. 딸기 6, 7알이면 하루 필요한 비타민 C를 모두 섭취할 수 있게된다.

흔히 딸기에 설탕을 뿌려서 먹는데, 체내에서 설탕을 신진대사하기 위해 딸기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 B가 손실되기 때문에 그냥 먹는 것이 좋다. 반면 우유나 크림을 곁들이게 되면 딸기에 풍부한 구연산이 우유의 칼슘 흡수를 돕고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 영양흡수면에서 최고다.

영국에서 크림을 얹은 딸기는 행복한 결혼의 상징으로 여겨질 정도로 아주 좋은 배합이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청량음료를 많이 찾게 되는데,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이나 인산염의 안전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대신 딸기(100g)에 달걀(2개) 우유(한컵) 그리고 약간의 설탕을 넣어 믹서에 갈아 얼음 몇조각을 띄우면 맛과 영양이 만점인 음료가 된다.

딸기의 성분

다루는 방법은 저장시에는 꼭지를 떼지 않는다. 꼭지가 파릇파릇하게 싱싱하고 과실에 광택이 있으며 붉은기가 꼭지 부위까지 퍼져 있는 것이 잘 익고 신선한 것이다. 상하기 쉽기 때문에 가능한 그때그때 사용할 만 큼만 구입한다. 저장시에는 꼭지를 떼지 말고 랩을 씌워 냉장고에 넣는다. 꼭지를 떼면 거기에서 과실 내부의 수분이 증발해 버리기 때문이다. 또 단물에 닿으면 금방 곰팡이가 생기고 상하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