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흥이방죽소개

Clean Water, Healthy Water

원흥이 두꺼비생태공원

원흥이방죽소개

두꺼비 가족의 고향! 원흥이 두꺼비 방죽 Wonheungi Bangjuk

원흥이마을은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산남동에 있는 마을로 원현리(元峴里) 라고도 한다. 원현(元峴)은 큰 고개라는 뜻인데, 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구룡산에 큰 고개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원현리가 왜 원흥이마을로 불리게 되었는지 알려진 바는 없지만 세계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 '직지'보다 72년 먼저복판본 금강경이 인쇄된 원흥사가 있었을 것이라는 추측에서 원흥이 마을이 유래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원흥이 마을은 도심에서 옛 방식으로 농사를 지었던 곳으로, 산남천이 구룡산에서 마을을 지나 무심천으로 흘러 들어간다. 자연생태계가 잘 보존되었던 곳은 청주 시민들에게도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2003년 새끼두꺼비들의 대대적인 이동행렬이 전국에 보도되면서 두꺼비의 집단 서식지로 알려지게 되었다.

넓은 들판, 말굽처럼 원흥이마을을 둘러싸고있는 구룡산, 그리고 구룡산으로부터 물줄기가 흘러 마을의 수원인 방죽을 이룬 이 지역은 구룡산 일대의 산림생태계와 원흥이방죽 주변의 습지생태계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자연환경으로 두꺼비를 비롯해 양서류, 조류, 포유류 등 다양한 생물종이 서식할 수 있는 생태계의 보고가 바로 원흥이 방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