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단소개
홈
청주시립예술단
청주시립무용단
무용단소개
청주문화의 모세혈관
지역예술의 선두주자
한국의 정상급 무용단
1995년 8월에 창단된 청주시립무용단은 고귀한 춤사위와 탐미적 안무가 만들어내는 춤의 하모니로 한국 무용계에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으며, 가장 한국적이며 세계적인 무용단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 1995년 8월에 창단된 청주시립무용단은 가장 한국적이면서 고귀한 춤사위로 시민과 함께 하는 국내 정상급 무용단이다.
- 2005년 작품 「춤.직지」로 전국문예회관연합회 아트마켓 우수작품 선정과 2006년 「Elegance & Passion」으로 외교부 산하 국제교류재단 '아시아 순회공연 한국예술단' 선정, 2014년 외교부가 주관한 포르투갈 극장 Casa da Musica ‘동양의 해’ 초청 공연단 선정, 2015년 해외 문화 예술 공연단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 공연‘, 2018 해외 문화 예술 공연단 '폴란드·리투아니아 독립 100주년 기념 공연'에 선정되는 등 국내외 공연을 통해 한국무용계를 이끌어 가는 대표적인 무용단으로 인정받고 있다.
- 초대 안무자 윤승희, 2대 박재희, 3대 박시종, 4대 김평호, 5대 박시종, 제6대 김진미, 제7대 홍은주 예술감독 겸 상임안무자에 이르기까지 단원들의 기량 향상과 우수단원 확보를 통해 국내 정상급 무용단으로서의 기틀을 확립하고 새로운 기획과 공연으로 폭 넓은 예술세계를 구축해 왔다.
- 정상급 안무자와 우수한 실력을 가진 단원들이 만들어내는 청주시립무용단만의 춤의 하모니는 정제된 춤사위와 폭넓은 레파토리로 지역문화의 모세혈관과 같은 역할을 하며, 문화예술의 고장 청주시가 자랑하는 예술단으로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되어 왔다.
- 청주시립무용단은 충북예술의 질을 한층 더 높이는데 앞장서 왔고 정기공연, 테마․기획공연, 찾아가는 공연, 해외공연, 시민문화교실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삶의 여유를 제공하며 적극적으로 문화의식을 일깨우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 앞으로도 청주시립무용단은 지역 예술계의 든든한 버팀목이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사절단으로서 『시민과 함께 하는 무용단』, 『지역문화의 홍보사절단』, 『가장 한국적이며 가장 세계적인 무용단』 으로 자리매김하며 다양한 춤의 변주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