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추정리는 면의 남서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은 관정리, 서는 가덕면 금거리, 남은 보은군 내북면과 접해 있다.
연혁
추정리는 본래 청주군 산내이하면 지역으로 조선 영조후반(1750∼1776) 추동리라 부르다가 정조 22년(1789년경)에는 추동리, 산직리,송정리,안인동리로 분리되었다가,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으로 안인동리의 일부를 가덕 면 상야리로 넘겨주고 추동과 송정의 이름을 따서 추정리라하여 산정말을 2구로 가래울을 3구로 분구하였다.
자연마을
- 楸洞(가래울) : 살티 동쪽에 있는 마을, 예로부터 노나무가 많아 노나무골이라 하였으며 노나무추자, 정자정자를 써서 추정, 추동이라고 한다.
- 松亭(살티) : 추정의 중심마을로 가래울 서쪽에 있다. 살티고개 아래있는 마을이라 살터라 한다.
- 上村(산정말) : 살티 북쪽산 위에 있는 마을. 스님 한분이 이 산을 넘다가 어찌나 목이 말랐던지 골짜기마다 물을 찾아 헤맸으나 물이 없어 정상에 올라 기도를 한 바, 무릎밑에서 샘이 솟았다하여 山井이 라 명했다 한다.
- 安仁洞 : 살티 서쪽에 있는 마을로 충청북도 도민교육원 입구이다.
기타지명
- 드르니 : 산정말 동쪽 골짜기.
- 머그미 고개 : 가래울과 머그미 사이에 있는 고개.
- 살티고개 : 살티마을에서 보은군 내북면 염둔리로 가는 고개. 옛날에 고개를 넘어가는 데 3일이 걸렸다 한다.
- 썩은뱀이골짜기 : 가래울과 살티 사이에 있는 골짜기로 원 추동마을이 있던 곳이다.
- 소매밭골 : 상촌 앞 골짜기로 소가 앉아있는 모양이다.
- 느티나무골 : 상촌 동쪽 골짜기.
- 조처골 : 산정말 남쪽 골짜기.
- 된내기 : 살티고개 아래 있는 골짜기.
- 국사봉 : 추정 동쪽에 있는 산으로 해발 587m이다.
- 백족산 : 안인동마을 뒷산.
- 가래산골짝 : 살티 동쪽에 있는 골짜기.
- 평풍바위 : 안인동 동쪽에 있는 바위.
- 치마바위 : 안인동 마을 뒤 백족산에 있는 바위.
- 구절터 : 조치월 서쪽에 있는 절터.
- 조치월 : 백족산 동쪽기슭 골짜기.
- 모래고개 : 안인동에서 교육원으로 가는 고개. 현재는 2차선으로 포장되었다.
- 도화동 : 안인동과 구절터 사이에 위치. 옛날에 복숭아 나무가 많았으며, 주택이 있었다.
- 명당골 : 산정말 남쪽 골짜기로 옛날에 주택이 있었다.
- 벼락바위 : 전하울 고개에 있는 바위로 성황당이 있었다.
- 복지개울 : 살티에서 산정말 가는 골짜기.
- 오봉산 : 살티 남쪽 앞산으로 봉우리가 5개이다.
- 심막골 : 살티마을 뒤에 있으며 현재 심곡사 절이 있다.
- 절골 : 가래울 뒤 골짜기이며, 옛날에 절이 있었으며 의병대장 한봉수가 주둔하고 있어 왜놈이 절을 불질렀다고 하며, 현재 1995년에 상운암 절이 생겼다.
- 마을회관 : 살티에 1995년 추정1구 회관을 건축하였으며, 산정말과 가래울에도 2,3구회관이 있다.
집성
경주김씨 諱載德公 서기 1732년경 산정말에 임진란을 피하기 위하여 자리잡은 이래 현재 15호 정도가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