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로 나누고 친절로 베푸는 행복한 문의면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
(043) 220-5683~4
청남대에는 대통령이 사용한 건물 몇 동과 잘 가꿔진 아담한 정원, 몇 갈래의 산책로가 있다. 청와대처럼 청기와를 입힌 2층 본관 앞에서는 쭉쭉 뻗은 50∼60년생 소나무 수십 그루가 손님을 맞는다. 본관 옆에는 대통령의 손자가 놀았음직한 어린이놀이터와 비행기모형, 수영장·테니스장 등 운동시설이 들어서 있다. 뒤쪽 구릉에는 토종 잔디가 깔린 헬기장이 있다.
본관 정원에는 주목, 잣나무, 자두나무, 향나무, 백송 등 정원수들이 우아한 자태를 뽐내고 있다. 이곳에서 내려다보는 대청호는 경관이 일품이다.
정원에서 호수 앞 정자로 이어지는 소나무 오솔길과, 배밭 사이로 나 있는 배밭길, 호반을 따라 1㎞ 정도 가늘게 이어진 긴 산책길을 걸으면 마음이 평온해지고 사색에 잠기게 된다. 베일에 가려졌던 청남대를 구경하려면 먼저 예약을 해야 한다.
예약은 청남대 홈페이지(http://chnam.cb21.net)에 접속하면 신청할 수 있다.
입장객은 하루 1000명으로 제한된다.
개방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고 월요일은 개방을 하지 않는다.
개별 도보 관람이 허용되지 않고, 셔틀버스를 타고 관광안내원의 설명을 들으며 양어장, 본관 건물과 정원에 이어 수영장, 6홀짜리 미니 골프장, 호수 앞 정자 등의 순으로 돌아 나오게 되어 있다. 소요시간은 약 2시간. 청남대 본관은 제한적으로만 개방된다.
또한 청남대 내에서는 취사를 할 수 없고 음식물 반입도 허용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