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노현리는 면 소재지에서 동쪽으로 5.5km 지점에 위치하고 보은과 청남대를 잇는 지방도 갈림길에서 마구리로 연결되는 도로망의 양쪽으로 길게 자리한 부락이다. 동쪽은 마구리, 서남은 대청호수, 서쪽은 상장리, 남은 괴곡리, 북은 가덕 청용리가 자리하고 있다. 현재 노현 1,2구로 분리되어 있으며 노현1구는 90가구, 노현2구는 60가구 정도 거주하고 있다.
연혁
노현리는 조선 영조 후반에 동면에 속하였으며 두만리와 노현리로 되어 있으나 정조 22년경에는 노현리로 개칭되었다. 1910년 경술국치 직전에는 노현리가 상노리, 중노리, 하로리로 분리되었고, 능동과 동남리가 새로이 조성되어 두만리, 상노리, 중노리, 하노리, 능동, 시남리로 이루워져 있다가,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으로 시남리의 일부를 용흥면 괴곡리에 넘겨주고 노현리라 하여 가덕면에 편입되었다. 최근인 1990년에 주민의 원에 의하여 본래의 소속인 문의면으로 재편입되었다. 노현리는 오봉재와 뒷강변으로 줄지어 떼기러기가 갈대밭위로 나르는 형상으로 갈현리라 했던바 강변말, 마근이, 우기미, 신암, 뒷강변, 하노, 중노, 채촌말, 능동, 밤나무재, 소태골, 음담말을 말한다.
자연마을
- 괴서당말 : 마을 중간에 위치. 경헌정사(警軒精舍)의 서당이 있던 곳이며(김학용 1791~1845) 1930년경에 노현 학술 강습소가 있어 초급과정의 교육을 가르치던 곳이다. 현재 마을회관과 문화복지회관, 오효비가 있는 마을이다. 강릉김씨의 집성촌.
- 중노 : 서당말 위에서 채촌말 사이의 마을.
- 하노 : 지방도의 부락입구에서 사당말까지의 마을. 연안이씨의 집성촌이다.
- 채촌말 : 채씨가 처음 낙향 이룩한 마을. 전에는 여러집이 있었으나 지금은 몇집뿐이다.
- 상노 : 회관앞 다리 건너 마을. 오래된 마을 보호수인 은행나무가 있다.
- 뒷강변 : 현재 노현 침례교회가 있는 마을
- 시남 : 현재 석회석 광산이 있는 마을. 주로 광산에 종사하는 자가 살고 있다.
- 능동 : 이간대군(백파도정)의 능이 있다해서 능동이라 하며, 양지쪽의 마을이라고 하며 언덕진 곳에 있는 남쪽 마을을 어덕말이라 한다.
- 밤나무재 : 능동 서쪽에 있는 마을. 밤나무가 많았다한다.
- 소태골 : 능동을 중심으로 동쪽에 있는 마을. 은진송씨 선조(송지명)가 진사벼슬을 얻은 뒤 솟대를 꼿았다하며, 송환명이 사마시에 급제하여 세웠다하여 부른 마을명.
- 음달말 : 소태골의 음지쪽에 있는 마을.
기타지명
- 구룡고개 : 중노에서 삼항리 산정말로 가는 고개.
- 능골 : 백파도정의 묘가 있으므로 붙인 골명.
- 감투봉 : 백파도정의 묘가 있는 산. 모양이 감투 같다한다.
- 대간봉 : 소태골 동쪽에 있는 산. 인근에서 가장 높은 산.
- 굴골 : 대간봉 밑에 있는 큰 굴. 그전에는 굴속에 절이 있었으나 빈대가 많고 생활이 어려워 이주했다 한다.
- 오봉재 : 오봉산 밑의 들녘. 5개의 산 봉우리가 끼고 있는 들.
- 오봉산 : 오봉재 뒤에 있는 다섯 봉우리의 산. (팔봉산 : 빼질산 봉우리, 턱미산 봉우리, 소이산 봉우리, 작두산 봉우리, 팔봉산 봉우리 등을 팔봉산으로도 부름)
- 빼질 : 능동 북쪽에 있는 들.
- 배가동 : 능동 북쪽에 있는 산. 절터로서 석불 연화대가 있었으나 근래에 없어짐. 현재 은진 송씨 재실집이 있다.
- 절골 : 능동 남쪽에 있는 산골작이. 전에 절이 있었으며 현재 연안이씨 재실집이 있다.
- 굴샘 : 능동 동쪽에 있는 샘.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더운물이 나온다한다. 마을 주민이 옛부터 신앙시 하던 곳이다.
- 사두혈 : 능동 북쪽에 있는 능선. 뱀의 머리 형국으로 명당자리라 한다.
- 도깨비 탑 : 돌을 쌓아 놓은 탑. 능동 북쪽 200미터 지점에 있고 옛부터 제를 올리며 위하고 있다. 높이 2미터, 둘레 3미터.
- 대추마루 : 하노 남쪽에 있는 들. 전에 대추나무가 많았다한다.
- 두루봉 : 시남 남쪽에 있는 둥근 산. 선사시대 유적이 발견된 곳으로 지금은 광산으로 선사시대 유적은 완전 파손되어 없어졌다.
- 동산말 : 통뫼 동쪽, 채촌말 앞에 있는 들. 옹기점이 있었다.
- 창집터 : 문의 고을 창고터가 있던 곳. 현 노현교회 옆(520번지)
- 뒷갱변들 : 중노 남쪽에 있는 들.
- 중구재 : 중로 북쪽에 있는 산.
- 중노방죽 : 중노 동쪽에 있는 못.
- 통뫼 : 중노 남쪽에 있는 봉우리. 산형이 통처럼 둥글다.
- 퉁뫼 들 : 퉁꾀 남쪽에 있는 들.
- 하노 연못 : 하노 앞에 있는 못.
- 용소스미 : 큰 용굴로 천연 굴 . 옛날 용이 등천하였다 한다.
- 강산 : 의정부 강운상 배위 강릉 김씨 묘가 있어 부른 지명.
- 큰 역골 : 마구 뒷편 큰 골짜기.
- 작은 역골 : 마구 뒷편 작은 골짜기.
집성
갈현리의 4성 강릉김씨, 은진송씨, 청주한씨, 연안이씨 등이 세거민으로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으나 현재는 경주김씨 등 타성도 많이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