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괴곡리는 면의 동부에 위치하며 동은 노현리, 서는 상장리, 남은 구룡리, 북은 대청호수와 접해 있다. 가구는 50호정도 살고 있다.
연혁
괴곡리는 1895년 문의군 남면으로 있다가 1914년에는 龍興面에 속하였으나 1930년 8월에 용흥면과 양성면을 합하여 문의면이 되어 문의면에 속하게 되었다. 마을 중심부에 괴실마을이 있고 마을의 북동쪽에 대추마루들이 동서로 길게 펼쳐 있으며 윗쪽에는 우김이 마을이 있꼬 괴실 북서쪽에는 마근이 마을이 있다. 마을 남서쪽에 땅이 비옥한 가노골들이 있꼬 1980년 대청댐 준공으로 평야 중심에 있던 마을이 옥쇄봉 동쪽 골짜기에 이전하였다.
자연마을
- 괴실 : 괴곡리의 주된 부락으로 느티나무가 많으므로 부른 지명이다. 당초에 元,朴씨가 터를 잡은곳이라 한다.
- 마근이 : 괴실 동쪽에 있는 마을. 옛날 용혈주변이 싸움터였던바 복명을 위해 말을 숨 긴 장소라하여(馬隱里) 부른 지명이다. 또한 적을 물리쳐 이긴 장소를 승적골(勝敵谷)이라하고 복병이 엎드 려 정사를 한곳으로 봉모골이라는 지명이 있다.
- 우금이(우김이) : 괴실 북동쪽에 있는 마을. 단양 우씨가 기반을 잡고 살았다해서 붙인 지명, 현재는 연안이씨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기타지명
- 대추마루들 : 괴실 북동쪽에 있는 들. 용혈부근이 아주 옛날에는 강이었는데 당시 배에 다 대추를 싣고 가다가 큰 풍낭을 만나 배는 전복되고 이어 천지개벽이 되어 그 강이 육지가 되어 대추가 적복 되어 사방에 흩어져 싹이 나와 대추밭이 되었는데 그곳을 대추마루들이라 부른다. 근년에는 대추나무가 있었으 나 광산에서 나온 흙의 적재로 현재는 없어졌다.
- 가노골 : 마근이 남서쪽에 있는 들.
- 가장골 : 마근이 북쪽에 있는 골짜기.
- 두리봉 : 마근이 동쪽에 있는 둥근 산.
- 바래나무재 : 우김이에서 구룡리, 구사리로 가는 고개. 바래나무가 있다.
- 시어티고개 : 마근이에서 구룡리로 가는 고개.
- 참나무베기 : 우김이 북동쪽에 있는 모퉁이. 참나무가 있다.
- 소나무베기 : 우김이 동남쪽에 있다. 지금도 오래된 소나무가 자리잡고 있다.
- 상여집 : 우기미 마을 입구에 있다.
집성
괴곡리 연안이씨가 많이 살고 있으며 그외 경주이씨, 순홍박씨 등이 거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