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수질오염

Cheongju City

분야별정보

수질오염

수질오염
가정에서 버리는 생활하수, 산업활동에 의한 산업폐수, 축산폐수 등의 오염물질 유입량이 너무 많아져서 그 수역이 지니고 있는 자연적인 정화능력(자정능력)을 초과하여 물의 이용목적에 적합하지 않게 된 상태

수질오염 발생원

점오염원

특정지역에 집중되어 대량으로 배출되는 배출원 : 가정하수, 산업폐수, 축산폐수 등

비점오염원

여러 지역에 분산되어 배출되는 배출원 : 농경지배수, 강수유출수, 지하수 등

수질오염물질의 종류

유기물질

탄소를 비롯한 여러 가지 원소로 구성된 물질을 말한다. 이런 물질이 물에 들어가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게 되고 물 속의 산 소를 소모시키며 나아가 산소가 없어지면 메탄, 황화수소 등의 냄새가 나는 가스가 나오기도 한다. 가정에서 버려지는 음식 찌꺼기, 분뇨, 쓰레기와 축사에서 흘러나오는 폐수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부유물질

도시폐수·공장폐수 중에 유기질 및 무기질의 고형물이 현탁상태로 포함되어 있다. 하천·호소·해역 등 자연수역에 방류되면 물의 탁도를 높이고 외관을 더럽히며, 그 중 생물분해 가능한 유기물질이 용존산소(溶存酸素)를 감소시키는 등 자연수질을 오염시킨다.

합성세제

거의 모든 가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합성세제는 원래 독일에서 패전 후 비누의 원료인 유지를 공급받지 못하자 석유의 추출물로 합성하여 만들어 썼던 것이 상품화하여 지금은 거의 모든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다. 다른 오염물질과는 달리 물에 녹은 상태에서 미생물에 의한 분해가 어렵고 물 위에 거품이 생기게 되어 산소가 물 속으로 녹아 들어갈 수 없게 될 뿐 아니라 햇빛을 차단시켜 플랑크톤의 정상적인 번식을 방해하는 등 물을 오염시키기도 한다.

유독물질

사람이나 가축에 대해 독성이 심하여 아주 적은 양으로도 해를 끼치는 화학 물질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화학 물질은 대략 1만여종이나 되나 계속 증가되고 있다.

유류

석유 등의 유류는 비중이 물보다 낮아 수면에 유막이 만들어지는데, 1cc의 기름은 약 1,000m²의 유막을 형성시킨다. 유막이 형성 되면 빛의 투과 율을 감소시켜 물 속에 녹아 있는 산소의 양을 감소시켜 어패류의 호흡에 지장을 주며 기름 냄새가 어패류의 상품 가치를 떨어뜨린다.

영양염류

석유 등의 유류는 비중이 물보다 낮아 수면에 유막이 만들어지는데, 1cc의 기름은 약 1,000m²의 유막을 형성시킨다. 유막이 형성 되면 빛의 투과 율을 감소시켜 물 속에 녹아 있는 산소의 양을 감소시켜 어패류의 호흡에 지장을 주며 기름 냄새가 어패류의 상품 가치를 떨어뜨린다.

중금속

중금속은 금속중에서 그 비중이 4.0이상인 것을 말하며, 공장 폐수, 산업 폐기물, 쓰레기 매립장 등에서 하천이나 지하수로 흘러 들어오게 되는데 이물을 식수로 이용하거나 물속의 중금속을 동식물이 섭취할 경우 배출이 되지 않고 체내에 농축되기 때문에 동식물을 섭취하는 인간의 건강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국가에서는 이러한 중금속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엄 격하게 관리하고 있는데 구리, 납, 비소, 수은 등 19종 물질을 특정수질유해물질로 지정하여 이러한 물질이 배출되는 사업장은 상수원보호구역과 그 상류지역 등에는 입지를 못하도록 수질환경보전법으로 규제하고 있다.

수질오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생물은 먹이 사슬에 의하여 체내에 들어 있던 유독물질이 다른 생물로 이전되어 축적 되는데, 이를 생물축적(생물농축)이라고 한다. 독성물질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은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어떤 경로를 통하여 체내에 들어오면 어느 정도는 배출되어 균형이 유지된다. 그러나 계속 섭취하는 경우에는 섭취와 배설의 균형이 깨져 주요 장기를 중심으로 발병하게 되어 심지어는 죽기까지 한다.

이렇게 볼 때 마시는 물도 중요하지만 음식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하는데 물을 마심으로 사람의 몸에 오염물질이 축적되는 양보다 오염된 물고기 등을 섭취함으로써 사람의 몸으로 이동되어 축적되는 양이 훨씬 크기 때문이다.

수은

Hg : Mercury

방부제, 살균제 및 살충제, 수은 화합물제조 및 취급과정, 온도계 및 기압계, 도금, 수은광산등에서 배출되며 피부와 접촉하면 국소적으로 피부염을 유발하고, 호흡기 및 소화기 경로로 인체에 침입하면 80%정도가 신장 및 간 등에 축적되어 소뇌의 기능을 마비시킨다. 대표적인 증후군으로 미나마타병이 있다. 수질환경보전법에서 정한 특정수질유해물질로서 상수원보호구역이나 그 상류지역에서는 수은이 배출되는 사업장의 입지가 불허된다.

>카드뮴

Cd : Cadmium

아연정련, 카드뮴 축전지, 전기도금, 카드뮴합금, 페인트 및 플라스틱의 안료, 형광등제조, 살균 및 살충제 제조시 배출되며 뼈 의 관절부의 이상을 초래, 신경, 간장 호흡기, 순환기 계통 질환을 일으킨다. 대표적인 증후군으로 이따이이따이병이 있다. 수질 환경보전법에서 정한 특정수질유해물질로서 상수원보호구역이나 그 상류지역에서는 카드뮴이 배출되는 사업장의 입지가 불허된다.

Pb : Lead

납의 정련, 건전지 및 축전지 제조, 인쇄공업, 크레용 및 페인트 안료, 농약, 자동차 배기가스 등에서 주로 배출되며 소화기, 호 흡기, 음식물, 피부로 흡수되어 체내에 축적된다. 빈혈을 수반하고 조혈기관 및 소화기, 중추신경계장애를 일으킨다. 환경정책기본 법에 의한 대기환경기준 항목이다. 수질환경보전법에서 정한 특정수질유해물질로서 상수원보호구역이나 그 상류지역에서는 납이 배출되는 사업장의 입지가 불허된다.

크롬

Cr : Chromium

유독성이고며 3가크롬(Cr+3)보다 6가크롬(Cr+6)이 더욱 유해하다. 크롬광산, 크롬산염 제조공정, 도금 및 합금, 시멘트 제조, 잉 크, 페인트 및 플라스틱 안료 공정에서 주로 배출되며, 호흡기, 피부를 통해 유입되어 간장, 신장, 골수에 축적되며 발암물질 중 하나이다. 만성피해로는 만성카타르성 비염, 폐기종, 폐부종, 만성기관지암이 있고, 급성피해는 폐출혈, 기관지염, 폐암 등이 있다. 6가크롬은 수질환경보전법에서 정한 특정수질유해물질로서 상수원보호구역이나 그 상류지역에서는 6가크롬이 배출되는 사업장 의 입지가 불허된다.

구리

Cu : Copper

반도체제조, 구리광산, 제련소, 도금공장 등에서 배출되며 위장 카타르성 혈변, 혈뇨 등이 생긴다. 수질환경보전법에서 정한 특정 수질유해물질로서 상수원보호구역이나 그 상류지역에서는 구리가 배출되는 사업장의 입지가 불허된다.

비소

As : Arsenic

은백색의 금속광택이 있는 고체로서 매우 유독하다. 인쇄용 잉크, 착색제, 농약(살충제, 살초제 등), 축전지, 방부제제조 등에서 배출되며 피부와 입, 기도의 점막을 통해 체내에 유입되어 위궤양, 손, 발바닥의 각화, 비중격천공, 빈혈, 용혈성 작용, 중추신경계 자극증상이 있으며, 두통, 권태감 등이 있다. 수질환경보전법에서 정한 특정수질유해물질로서 상수원보호구역이나 그 상류지역에 서는 수은이 배출되는 사업장의 입지가 불허된다.

오염물질별 배출원

오염물질배출원 - 오염물질과 주요발생원에 대한 표 입니다.
오염물질 주요 발생원
수은(Hg) 화력발전소, 금속제련, 화학공업
크롬(Cr) 도금, 금속제련, 무기안료, 피혁
비소(As) 무기안료, 농약제조
아연(Zn) 전지제조, 광산, 도장, 섬유공업
구리(Cu) 반도체제조, 도금, 농약제조, 금속제련, 섬유공업
시안(CN) 화학고업, 철강업, 가스제조, 코크스제조
페놀류 가스 및 코크스제조, 합성수지제조, 피혁, 철강업
색도 도금, 제지, 피혁, 염색
트리클로로에틸렌,테트라클로로에틸렌 세탁

수질오염 총량제

근거법류

금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배경

지금까지의 농도규제로는 효율적인 수질관리에 어려움이 있어 과학적 토대위에서 하천별 목표수질을 설정하고 해당 하천의 유역 안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총량이 목표수질을 달성 할 수 있는 환경용량 이내가 되도록 관리하는 제도

단위유역 및 목표수질

단위유역 및 목표수질 - 단위유역 및 목표수질에 대한 단위유역, 목표수질, 총유역, 청주시 관할유역, 점유율, 03~04평균수질, 인구전망등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입니다.
단위유역 목표수질 총유역 청주시 관할유역 점유율(%) 03~04 평균수질 인구 전망(명)
면적(㎢) 소유역 면적(㎢) 소유역 2002년 2010년
금본G 2.4㎎/L 166 14 1.9 1 1.2 2.56㎎/L 1,237 1,346
무심A 2.3㎎/L 203 13.5 1.7 4.2 3.1 2.49㎎/L 451,452 486,659
미호B 4.3㎎/L 609 8 2.9 6.3 5.2 6.65㎎/L 153,608 213,688

단위유역 및 목표수질

단위유역 및 목표수질 - 단위유역 및 목표수질에 대한 단위유역, 삭감목표부하량, 최종배출부하량, 할당부하량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입니다.
단위유역 삭감목표부하량 최종배출부하량 할당부하량
삭감부하량 안전부하량
금본G 255.3 0 255.3 2,533.00 2,297.70
무심A 2,707.80 2,127.00 580.8 7,935.00 5,227.20
미호B 7,118.90 5,604.00 1,514.90 20,753.00 13,634.10

단위유역 및 목표수질

단위유역 및 목표수질 - 단위유역 및 목표수질에 대한 구분, 삭감목표부하량, 최종배출부하량, 할당부하량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입니다.
구분 삭감목표부하량 최종배출부하량 할당부하량
삭감부하량 안전부하량
청주시 5,627.00 4,767.00 860 13,367.00 7,740.00

오염물질 용어

pH(수소이온농도)

산성, 알카리성을 나타내는 척도로서 범위는 0- 14까지 있으면 Ph7이 중성이고 7보다 작으면 산성, 7보다 크면 염기성(알카리성)이라 함.

DO(용존산소량)

물속에 녹아있는 산소를 말하며, 이 용존 산소의 양은 물의 온도에 따라 달라진다. 수질오염이 심할수록 농 도가 낮아진다.

BOD(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물 속에 사는 미생물이 유기물을 탄산가스와 물로 분해하는데 요구되는 산소의 양으로서 물 속에 있는 유기물질의 양을 나타내는 간접 지표이며 수질오염이 심할수록 농도가 높아진다.

COD(화학적 산소요구량)

물 속에 있는 유기물질과 무기물질을 산화제를 이용하여 산화시킬 때 소비되는 산소량으로서 수 질오염이 심할수록 농도가 높아진다.

SS(부유물질)

물속에 포함되어 있는 녹지 않고 떠다니는 물질을 말하며 수질오염이 심할수록 농도가 높아진다.

수질오염 예방을 위한 생활속의 실천사항

  • 쓰고 난 허드렛물을 잘 이용해서 다시 쓴다.
  • 옷을 세탁할 때 세제를 적게 쓴다.
  • 빨랫감을 한꺼번에 모아서 세탁한다.
  • 음식은 꼭 먹을 만큼 조리하고 음식찌꺼기는 하수구에 버리지 말고 물기를 짜낸 후 배출한다.
  • 기름이 묻은 그릇은 휴지나 헝겊으로 닦아낸 후 물로 씻는다.
  • 오염된 물을 버리는 것을 보았을 때는 시청이나 가까운 구청에 신고한다.

생활속의 수질오염과 수질회복에 필요한 물의 양

  • 마요네즈 : 240,000배
  • 사용하고 남은 기름 : 198,000배
  • 간장 : 30,000배
  • 우유 : 15,000배
  • 오뎅국물 : 15,000배
  • 된장국 : 7,200배
  • 쌀뜨물 : 600배

수질오염 용어

부영양화(Eutrophication)

농경지에서 사용되는 비료나 합성세제, 자연산림지대의 썩은 식물등에서 발생하는 각종 영양염류(특히 질소와 인)가 과다 유입 되므로써 미생물이나 조류의 이상번식에 따라 호소의 늪지화가 진행되는 현상을 말하며, 물은 주로 녹색을 띠고 물고기, 조개 등의 떼죽음을 가져오며 수돗물에서 냄새를 나게 하는 주원인이다.

적조현상(Red Tide)

부영양화 현상의 일종으로 바다에 영양염류가 크게 증가하거나 무풍상태가 계속되어 해수의 혼합이 저하되어 편모조류·규조류·야광충 등의 플랑크톤이 증가하여 바닷물의 색이 붉은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하며, 죽은 플랑크톤이 한꺼번에 분해되어 바다 속의 산소를 소모하기 때문에 어패류는 아가미가 막히거나 호흡곤란에 빠져 폐사하게 된다.

ABS(계면활성제)

Alkyl Benzene Sulfonate 액체의 계면장력을 크게 저하시키는 물질로 분자내에 기름에 녹기 쉬운 부분과 물에 녹기 쉬운 부분을 함께 가지고 있어서 양 친매성 물질이라고 한다. 비누나 합성세제의 주성분으로 세제를 많이 쓰면 물 속에서 세제성분이 물에서 잘 분해되지 않아 물 속의 산소가 부족하기 쉬워 생물이 살기 어렵다.

1ppm

mg/ℓ,미리그램 퍼 리터. 물 1ℓ에 오염물질 1mg이 녹아있는 것을 말하며 백만분의 일을 뜻함.

자정능력

물에 오염물질이 들어오면 오염물질의 침전, 분해, 확산 등에 의하여 점점 오염물질이 감소되어 간다. 용존 산소가 많을수록 활 발히 그 기능을 발휘하여 물을 정화시킨다. 오염물질의 유입량이 자정능력보다 커지면 물은 점점 더 오염되며 산소가 부족하고 심하면 산소가 없는 혐기성 상태에 이르게 된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환경정책과
  • 문의전화(043) : 201-4632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