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플라스틱의 정의
플라스틱(Plastic)이란 말은'생각한 그대로 만들다.'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용어로 어떤 물건이든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합성수지가 대부분인 고분자 물질을 주원료로 하는 것으로 열가공하거나 또는 경화제ㆍ촉매ㆍ중합제 등을 사용하여 시이트ㆍ판 ㆍ관ㆍ막대기 등 일정한 형상으로 성형한 것 또는 그 원료를 말한다.
플라스틱은 열에 반응하는 성질에 따라 열가소성 플라스틱과 열경화성 플라스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열에 의해 녹아 몇 번이고 그 모양을 바꿀 수 있는 것을 말하고 열경화성 플라스틱은 한 번 열에 의해 모양이 만들어지면 그 뒤로는 다시 녹지 않는 것을 말한다.
플라스틱은 다른 재료에 비해 가볍고 강하며 녹는점이 낮기 때문에 가공성이 좋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고, 방수ㆍ방습ㆍ단열효과가 높기 때문에 포장재로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제품에 함유된 재질에 따라 단일 재질과 복합재질로 나뉠 수 있는데 복합재질 플라스틱이란 합성수지재질이 둘 이상 복합된 재질 또는 합성수지와 다른 재질(종이재질은 합성수지가 양면에 접합된 경우만 해당한다)이 접합 등 방법으로 복합된 재질로 이루어진 합성수지를 말한다.
분리배출 방법?
-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
- 부착상표, 부속품 등 본체와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배출
- 배달용기의 경우, 비닐이 부착되어 있는 경우 비닐을 최대한 제거하여 배출
(국물 자국이 남더라도 세척이 잘 되어 있으면 재활용 가능)
재활용 과정
단일재질 플라스틱 재활용(용기 등)
-
선별압축
-
파쇄
-
세척
-
용융압출
-
재생원료(pallet)